운영목표 |
- 지속 가능한 식생활 역량을 함양하여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 우리 채소·과일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생활에서 실천한다.
- 환경을 고려하는 식생활을 실천한다. |
주요 교육내용 |
- 아동, 청소년 시기에 형성된 식생활 습관은 평생의 건강을 좌우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과 식생활 자기 관리능력 함양은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함
- 아동기에 형성된 음식의 기호, 음식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는 성인기 식생활까지 영향을 줌
- 따라서 우리 채소, 과일을 활용한 미각 교육, 텃밭 체험, 간단한 조리 실습 등을 통한 바른 식생활교육으로 채소, 과일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음식에 대한 소중한 마음을 갖도록 하며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돌보는 태도와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함
- 아동기 식생활 교육은 아이들이 바른 식습관 형성을 형성하도록 교육함으로써 성장·발달에 필요한 영양소를 적절히 섭취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건강하고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함에 목적을 두고 있음 |
교육과정 연계 |
초등 저학년 즐거운 생활
[2슬03-04]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를 찾고 탐색한다. |
안내사항 |
-교육 현장 영상 참고 : https://youtu.be/IaAL4tOLOpM?si=VzkLEMpvS76QFXdT (전체본)
https://youtube.com/shorts/4DL-kU6qe4o?si=yVtQxD71JANDi8VH (쇼츠)
- PPT 등 활용을 위한 기초영상장비 운영 지원
- 조리실습, 텃밭 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학교 (없을 경우 교실수업 진행)
- 실습운영 확대를 통한 차시 수 증가 가능
- 필요에 따라 별도 교구(텃밭키트 등) 구성 및 운영 가능
- 학교별 방학 기간에 따라 시간, 차시 등 조정하여 운영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