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목표 |
ㅇ 어린이가 미디어를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이용하고, 미디어를 통한 창의적 자기표현 및 타인과의 소통 등을 통해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기본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ㅇ 단원별 세부 성취목표: (별첨1) 참조 |
주요 교육내용 |
ㅇ 놀이와 이야기, 그림 자료 등을 통해 미디어에 대한 이해부터 어린이 수준에서 허위정보를 판별하는 법을 알아보며, 미디어 세상에서 기본적인 에티켓과 어린이의 권리, 스스로 미디어를 관리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
교육과정 연계 |
*핵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협력적소통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자기관리역량 등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 미디어 본질에 대한 이해 능력
-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분별적 이용 능력
- 미디어의 기능적 활용 능력 등 |
안내사항 |
※ 강의료는 학교 부담, 교구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무료 지원합니다.
- 로니와 함께하는 미디어 탐험대 애니메이션 자료: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FGwKtGWrxweW0RpXIYHfoQLbAKL2MUxU&si=mX8yZQHVMcP9ZZWw
- 신청서는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카(미디어 아카데미) 사이트 meca.or.kr를 통해서만 접수합니다.
- 차시 수 협의 가능(40차시 이내)
- 교육 1회 당 파견되는 강사는 1명입니다.
- 교구를 활용한 만들기 활동 등에 파견 강사가 모든 인원을 지도하기 어려운 경우, 학교 교사가 보조해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 기기 활용 단원이 있으므로 태블릿 PC 등이 지원되면 좋습니다.
- 신청서 접수 후 강사가 배정되지 않으면 최종적으로 지원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