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목표 |
[동물복지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동물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생명을 존중하며 책임감 있는 돌봄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된 체험 중심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감정 이해 활동, 도우미견과의 교감, 유기동물 이야기, 펫티켓 실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동물의 감정과 권리를 인식하고, 생명을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 이해하게 됩니다. 또한 역할극, 만들기, 시간표 구성과 같은 놀이 기반 활동을 통해 책임감 있는 행동을 실천하며 생명존중과 동물보호의 가치를 내재화합니다. |
주요 교육내용 |
동물 생명존중과 펫티켓 교육, 도우미견과의 교감활동 등을 통해 동물보호·복지를 주제로 한 체험 중심 교육을 운영합니다. 첫째, 동물의 감정과 권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시청각 자료, 동물 감정 카드, 이야기 나누기 활동 등을 통해 생명존중의 태도를 자연스럽게 기릅니다. 둘째, 유기견 출신 도우미견과의 교감을 통해 동물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역할극 및 실습 활동을 통해 일상 속에서 동물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행동을 익힙니다. 셋째, 노즈워크 만들기, 동물 돌봄 시간표 작성, 감정 퀴즈 등의 놀이 중심 활동을 구성하여 초등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는 동물복지 교육을 제공합니다. |
교육과정 연계 |
초등학교 2학년 ‘슬기로운 생활’ 교과의 성취기준 [2슬01-04]은 “사람과 자연, 동식물이 어우러져 사는 생태를 탐구한다”는 내용으로, [동물복지 늘봄학교] 프로그램과 연계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도우미견과의 교감, 유기동물 이야기 나누기, 노즈워크 제작, 펫티켓 역할극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며, 동물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동물 감정 카드를 활용한 활동은 동물의 감정과 권리를 인식하도록 돕고, 유기견 출신 도우미견의 사례를 통해 인간과 동물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게 합니다. 학생들은 놀이 중심의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생명과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중요성을 느끼며, 교과서 속 이론을 실생활 속 경험으로 확장시켜 생태적 가치에 대한 공감과 실천 의지를 높이게 됩니다. |
안내사항 |
<학교 요청 사항>
1. 물품 준비: 수업 공간 내 교안 (PPT) 활용을 위해 스크린, 컴퓨터, 무선 인터넷과 만족도 조사를 위해 학교 내 태블릿 PC 보유 시 대여 요청 (응답시간 절약과 정확성을 위해 온라인 방식으로 조사 진행 예정
2. 사전 조사: 참여 학생 중 동물 알러지와 공포심에 대한 특이사항 조사 필요
3. 만족도 조사: 교육 효과 측정을 위해 교육 대상자 설문조사 참여 및 제출
4. 학교별 1개 학급 신청 가능
<협의사항>
1. 차시 수 협의 가능: 2회 (1회 2차시) 또는 4회 (1회 1차시)
2. 모니터링 실시: 교육 품질 제고를 위해 선정학교 중 10개교 현장 방문을 통한 교육 점검 및 인터뷰 진행 예정 (사전 개별 연락)
3. 교육홍보: 교육 사례 확산을 위해 수업 사진 촬영 동의 안내 후 콘텐츠 제작 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