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목표 |
- 놀이를 통해 기상·기후 기초개념 이해
- 협력활동을 통한 기후변화로 인한 현상 체험 및 공감
- 모둠활동, 개별 활동을 기상현상에 대한 안전한 대응 방법 이해
- 일상 속에서 기후변화의 의미를 발견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의지를 자연스럽게 형성 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주요 교육내용 |
- 초등학생의 1-2학년의 눈높이에 맞춰 ‘기후변화과학’을 바탕으로 구성
- 기상과 기후 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 → 일상 생활에서 기후변화의 영향 체험 → 기후변화로 인한 삶의 변화 예측과 실천으로 확장
- 기후변화를 문화·예술 및 놀이와 통합된 탐구활동을 통해 실험 → 만들기 → 스토리텔링 → 역할극 → 게임 기반 활동으로 구성 |
교육과정 연계 |
[2바03-02] 계절의 변화에 대응하며 생활한다.
[2바03-04] 공동체 속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2슬03-02] 계절과 생활의 관계를 탐구한다.
[2슬03-04] 우리의 생활과 관련된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사례를 찾고 탐색한다 |
안내사항 |
- 1회 2차시 운영(총 40차시로 운영기간 조정 가능)
- 학교에서 가위, 풀, 학생활동지 출력(학생당 1주 1매) 필요
- 컴퓨터(프리젠테이션용), 인터넷 사용 가능한 곳
- 강사료 : 주강사 4만원*40차시 (원거리 출강시 교통비 필요)
- 교구재비 : 없음 |